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마케팅 SWOT 정의와 사례 분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5. 30.

 

안녕하세요, 엄지로 읽는 마케팅

엄마케터입니다.

오늘 제가 들고 온 정보는

마케팅이나 경영학 좀 배워보신 분들이라면 들어보셨을법한

SWOT 분석입니다.

 SWOT 분석?
들어는 본 것 같은데,,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강점 : 경쟁사에 비해 우위에 있는 점

약점 : 경쟁사에 비해 열위에 있는 점

기회 : 외부 환경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기회

위협 : 외부 환경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SWOT 분석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내부 환경 분석 

기업의 내부 자원과 역량을 분석합니다.기업의 인적 자원, 재무 자원, 기술력, 브랜드, 이미지 등을 파악합니다.

 

(2) 외부 환경 분석

기업의 외부 환경을 분석합니다.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등의 요인을 파악합니다.

 

(3) 강점과 약점 파악

내부 환경 분석 결과와 외부 환경 분석 결과를바탕으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4) 기회와 위협 파악

외부 환경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기업에게 기회와 위협이 되는 요인을 파악합니다.

 

(5) 전략 수립

파악한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합니다.

 

*SO 전략 (강점-기회 전략) : 강점을 활용하여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ST 전략 (강점-위협 전략) : 강점을 활용하여 위협을 극복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WO 전략 (약점-기회 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WT 전략 (약점-위협 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위협을 극복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회와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 사례 입니다.

1. 삼성전자

강점 : 기술력, 브랜드 이미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약점 :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중국 기업의 추격

기회 : 5G 시장의 성장,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위협 : 반도체 시장의 경쟁 심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

 

2. 애플

강점 :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사용자 경험

약점 : 높은 가격, 부품 공급 부족

기회 :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서비스 사업의 확대

위협 : 중국 기업의 추격, 경쟁 업체의 등장

 

3. 아마존

강점 : 물류 인프라, 인공지능 기술, 클라우드 서비스

약점 : 독점 논란, 수익성 저하

기회 :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클라우드 시장의 확대

위협 : 경쟁 업체의 등장, 코로나19로 인한 물류 차질

 

4. 구글

강점 : 검색 엔진, 인공지능 기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약점 : 개인정보 보호 문제, 광고 수익 이존도

기회 : 클라우드 시장의 확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위협 : 경쟁 업체의 등장, 규제 강화

 

5. 페이스북

강점 : 글로벌 이용자 수, 광고 수익, 인공지능 기술

약점 : 개인정보 보호 문제, 가짜 뉴스 논란

기회 :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 콘텐츠 사업의 확대

위협 : 경쟁 업체의 등장, 규제 강화

 

위와 같은 기업들은 SWOT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기회와 위협에 대처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의 상황에 따라 SWOT 분석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기업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정하고 보완해야합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용어 SWOT과

SWOT 기업 분석을 여러분과 나눠봤습니다.

마케팅 대행 업체 찾으신다면

하단 배너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