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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용어 SA와 DA 장점, 단점 차이점

by sevly7121 2025. 3. 13.

안녕하세요, 여러분.
엄지로 읽는 마케팅 엄마케터입니다.


오늘 제가 들려드릴 소식은 마케팅용어 SA와 DA 입니다.


마케팅용어 SA와 DA 헷갈리신 적 없으신가요?
그래서 제가 마케팅용어 SA와 DA가 어떤 것인지 또 두 마케팅용어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먼저 마케팅용어 SA는 (Search Advertising)로 검색 광고를 의미하는 마케팅용어입니다.
만약 내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을 한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 유료 광고를 표시하는 마케팅 기법이죠.

마케팅용어 SA의 종류로는 크게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이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상단 또는 하단에 노출되는 텍스트 광고인 검색광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 제품 이미지, 가격, 쇼핑몰 정보 등을 함께 보여주는 광고인 쇼핑광고, 특정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브랜드 검색광고가 있습니다.

마케팅용어 SA를 사용했을때 정확도 높은 타겟팅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 광고를 노출하거나 광고를 즉시 노출하고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 수와 전환율 등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 키워드일 경우에는 광고 경쟁이 치열해 광고 비용이 높아질 수 있고 설정한 키워드 외에 광고 노출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케팅용어 DA 입니다.
마케팅용어 DA는 (Display Advertising)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의미하는 마케팅용어입니다.
웹사이트, 앱,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에서 이미지와 배너, 동영상 등을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하죠.

마케팅용어 DA 종류로는 웹사이트나 앱의 특정 영역에 이미지나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는 배너광고, 유튜브 페이스북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재생되는 동영상 광고, 웹사이트나 앱의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형태의 네이티브 광고, 웹사이트 방문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 다시 노출이 되게 하는 리타겟팅 광고가 있습니다.

마케팅용어 DA를 사용했을 때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이 가능하고 이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고 다양한 광고 형태를 활용해 광고 목적과 타겟에 맞게 최적의 광고를 진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케팅용어 DA는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장점과 동시에 가장 큰 단점이 하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건 바로 사용자들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해 광고 노출을 막는다는 거죠.
또 광고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고 무시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 클릭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 요약

SA는 구매 의도가 높다면 직접적으로 도달해 전환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며
DA는 넓은 범위로 브랜드를 알리고 잠재 고객을 확보해 나가는데에 효과적으로
마케팅 목표와 타겟 고객에 따라 SA와 DA를 적절하게 조합해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마케팅용어 SA와 DA에 대한 포스팅 어떠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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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받아보시고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