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라인 광고 비용 지불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마케팅 용어 3가지(CPC,CPS,CTP)

by sevly7121 2025. 3. 14.

안녕하세요, 여러분.
엄지로 읽는 마케팅 엄마케터입니다.


오늘 제가 들려드릴 소식은 온라인 광고 비용 지불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마케팅 용어 3가지 입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비용을 의미하는 마케팅용어로
온라인 광고에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말해요.

CPC는 클릭당 비용이 명확하게 측정되어 광고 예산을 관리하기에 좋습니다.
특정 키워드나 관심사를 가진 타겟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해 효과를 볼 수 있죠.

하지만 인기 키워드나 경쟁이 치열한 분야라면 CPC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클릭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CPC는 광고가 실제로 클릭이 되었을 때만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로 검색과 소셜 미디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CPC는 클릭률에 따라 지불하는 비용이 다르겠죠?
온라인 마케팅에서 널리 활용되는 효과적인 광고 방식인만큼 광고 목표와 예산에 맞춰 적절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CPS (Click Per Sale)

CPS는 판매당 비용을 의미하는 마케팅용어로 
온라인 광고를 통해 실제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말해요.

CPS는 실제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로 광고 효율이 높습니다.
또 광고주는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광고주에게는 마케팅으로 위험부담이 덜할 수 있죠.

단,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광고비는 다소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CPS는 판매 데이터를 정확하게 추적하거나 분석하기 어려울 수 있고 판매당 수수료가 높거나 제휴사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CPS 광고는 높은 광고 효율과 낮은 위험 부담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광고 방식으로 전자상거래나 온라인 쇼핑몰 등의 판매를 목표로 하는 광고주들에게 적합한 광고입니다.



CPT (Click Per Time)

CPT는 시간당 비용을 의미하는 마케팅용어로 
온라인 광고에서 특정 시간대에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을 말해요.

CPT는 특정 시간대에 타겟고객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시간대별 트래픽 변화를 활용해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해 특정 시간대에 지속적으로 광고를 노출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 인기 시간대에 광고 경쟁이 치열해 CPT가 높아질 수 있고 타겟 고객들의 활동 시간을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CPT 광고는 특정 시간대에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유용한 광고 방식이며 시간대별 트래픽 변화를 분석하고 타겟 고객의 활동 시간을 고려해 광고캠페인을 계획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CPC, CPS, CPT는
클릭을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CPC는 다양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 사용이 되고
판매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CPS는 주로 제휴 마케팅에서 활용이 되며
시간을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CPT는 시간대별 트래픽 변화가 큰 플랫폼에서 활용되니
각각의 광고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광고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광고 비용 지불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마케팅 용어 3가지에 대한 포스팅 어떠셨나요?

하단 배너에 마케팅 전문 대행 업체 인피니티어스 링크 남겨드립니다.
상담받아보시고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