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6.gif)
안녕하세요, 엄지로 읽는 마케팅
엄마케터 입니다!
오늘 제가 들고 온 마케팅 소식은
요즘 핫한 숏폼 콘텐츠 플랫폼이죠.틱톡, 쇼츠, 릴스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보는 시간 가져볼게요!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9.gif)
틱톡, 쇼츠, 릴스의 공통점은
모두 숏폼(Short-form), 즉 짧은 형태의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여러분이 보기 쉽게각 플랫폼별로 비교할 수 있게간략히 표로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세요~~
구분 | 틱톡 | 유튜브 쇼츠 | 인스타그램 릴스 |
영상 길이 | 15초 ~ 1분 | 최대 60초 | 15초 ~ 30초 |
플랫폼 | 중국 바이트댄스 | 구글 유튜브 | 메타 인스타그램 |
주요 사용자 | MZ세대 | 전 연령층 | MZ세대 |
수익 창출 | 기능 (광고, 후원 등) | 가능 (광고, 슈퍼챗 등) | 가능 (광고, 스폰서드스토리 등) |
콘텐츠 유형 | 댄스,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분야 |
일상, 유머, 게임 등 다양한 분야 |
뷰티, 댄스, 유머, 챌린지 등 다양한 분야 |
*숏폼 마케팅 분석
(1) 틱톡
- 해시태그 : #reels, #shorts 등의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영상을 검색하고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챌린지 :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하여 유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쇼츠
- 해시태그 : #shorts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영상을 검색하고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인기 채널 : 인기 채널에 영상을 어로드하여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릴스
- 해시태그 : #reels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영상을 검색하고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인기 계정 : 인기 계정에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마케팅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각 플랫폼의 마케팅 방법은 공통점도 있지만,
조금씩 차이점이 있을 수 있으며
마케팅 전략을 수집할 때는 각 플랫폼의 특성과
유저들이 성향도 고려해야합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2.gif)
지금까지 숏폼 콘텐츠 플랫폼
릴스, 틱톡, 숏츠 마케팅에 대해 비교 분석해봤어요.
기업의 마케팅 뿐만 아니라
개인을 마케팅하는 퍼스널 브랜딩도
마케팅의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마케팅 대행 업체에 대해 하단 배너에 링크 남겨드리고
저는 이만 다른 마케팅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아디오스!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3사 편의점 마케팅 세부 분석 사례 (0) | 2024.06.05 |
---|---|
기부 마케팅 사례 분석 해피빈 (0) | 2024.06.04 |
학원 마케팅 개념과 응용방법 알려드려요 (0) | 2024.06.03 |
바이럴 마케팅 정의와 사례 알아봐요 (0) | 2024.06.03 |
주말 마케팅 사업자가 응용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0) | 2024.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