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스포츠 마케팅 정의와 활용 사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6. 7.

안녕하세요, 여러분!

엄지로 읽어드리는 마케팅 엄마케터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나눠볼 주제는

스포츠 마케팅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특징

- 스포츠의 인기와 관심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 스포츠 선수나 팀을 후원하거나,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스포츠를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스포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의 특성과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포츠 마케팅 사례

 

1. 나이키의 '마이클 조던' 마케팅

- 나이키는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맺고,

조던의 이름을 딴 운동화와 의류를 출시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나이키와 마이클 조던의 협업은 1980년대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 마케팅 사례 중 하나 입니다.

1984년, 나이키는 NBA의 떠오르는 신인이었던 마이클 조던과 계약을 맺고,

조던의 이름을 딴 운동화 '에어 조던'을 출시하였습니다.

당시 나이키는 운동화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작은 업체였지만,

마이클 조던과의 협업을 통해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협업 초기에는 에어 조던이 큰 인기를 끌지 못했으나,

조던의 활약과 함께 에어 조던의 인기도 상승하였습니다.

이후 나이키는 조던과 함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농구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마이클 조던은 농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의 인기와 영향력은 나이키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삼성의 '올림픽' 마케팅

 

- 삼성은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서, 올림픽 기간 동안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삼성전자는 1988년 서울올림픽 현지후원사로 시작해

1997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TOP 협약을 체결한 이후

30년 넘게 올림픽을 후원해온 기업입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TV나 편집실에 올림픽 광고를 게재하고,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올림픽 에디션으로 출시하는 등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도쿄 올림픽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거의 펼치지 않았는데,

이는 일본 내에서도 올림픽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국내 반일 감정을 자극하지 않기 위한 선택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선정한 최상위 등급 공식 후원사로,

4년마다 1억 달러(약 1,200억 원) 이상을 후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현대자동차의 '월드컵' 마케팅

- 현대자동차는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서, 월드컵 기간 동안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공식 후원사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였습니다.

 

- 월드컵 최초로 전기차를 제공했으며, 경기장 내 광고판을 통해

브랜드와 아이오닉 5, EV6 등 전기차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 월드컵 운영 차량 지원 규모를 축소하기도 했으나,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1999년부터 2023 FIFA 여자 월드컵까지 여자 월드컵을 연속 후원하며,

지속 가능한 세상과 미래 세대를 위한 참여와 연대의 메시지를 담은

‘세기의 골’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4. 코카콜라의 '올림픽' 마케팅

- 코카콜라는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서,

올림픽 기간 동안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코카콜라는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때부터 가장 오래된 올림픽 파트너로,

올림픽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해왔습니다.

코카콜라는 올림픽 기간 동안 경기장 내 광고판을 통해 브랜드를 노출하고,

올림픽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며, 코카콜라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합니다.

코카콜라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가 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파리 올림픽에서는 공식 스포츠 음료인 파워에이드가 파워에이드 올림픽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5. 아디다스의 '리오넬 메시' 마케팅

- 아디다스는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와 계약을 맺고,

메시의 이름을 딴 운동화와 의류를 출시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디다스는 세계적인 축구 선수 리오넬 메시(Lionel Messi)와 스폰서십을 맺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아디다스는 메시의 이름을 딴 축구화 '메시 15'를 출시하고,
  • 메시를 모델로 한 광고를 제작하는 등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메시의 인기와 함께 아디다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스포츠용품 업계에서 나이키와 경쟁하고 있는 아디다스는 메시와의 스폰서십을 통해 축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 매출을 증가 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 외에도, 아디다스는 스포츠 스타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롯데의 '야구' 마케팅

- 롯데는 야구 구단을 운영하며, 야구 경기장 내 광고판 설치,

유니폼 광고 등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롯데는 야구 구단인 롯데 자이언츠를 운영하며,

야구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홈구장인 부산 사직구장 내 광고판을 설치하고,

유니폼에 롯데 계열사의 로고를 부착하는 등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성적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팬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롯데는 자사의 유통 계열사와 연계하여

야구장 내 식음료 판매, 굿즈 판매 등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의 인기와 관심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매출을 증가 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서 여러분과 알아봤어요!

마케팅 전문 대행 업체 링크를 하단 배너에 걸어둘게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러가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