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마케팅하기 좋은 계절!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안녕하세요, 엄지로 읽는 마케팅! 엄지 마케터입니다.
지난 게시글 텔레마케팅 종류와 채팅 상담에 이어
텔레마케팅의 한 종류인 인바운드에 대하여
자세히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인바운드?
고객이 건 전화를 받아서 처리하는 행위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기업의 고객센터나 콜센터가 있습니다.
이는 아웃바운드(outbound)의 반대 개념으로,
아웃바운드에 비해 수동적입니다.
그러나 인바운드에서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킨다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바운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세일즈 용어 중 하나로, 고객으로부터 걸려 온 전화를
콜센터를 통해 처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고객의 문의나 요청을 처리하고 상담하는 기업의 고객센터나
콜센터가 인바운드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인바운드는 이미 유치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잠재 고객에게 연락을 취하는 아웃바운드(outbound)의 반대 개념입니다.
아웃바운드에 비해 직접적인 행위성이 적어
수동적인 성향을 지니지만 그 중요성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특히 고객이 컴플레인의 목적으로 전화를 한 경우에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하면 기업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인바운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바운드에서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켜 준다면
유치된 고객을 단골 또는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일종의 기회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비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정보나
콘텐츠,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찾게 만드는 데 초점을 둔 마케팅 전략의 하나입니다.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잠재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 콘텐츠,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해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맺고
나아가 실질적인 구매에까지 이르게 하는 전략적 마케팅 접근법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 (PR용어사전)
텔레마케팅의 한 형태. 콜센터에서 고객의 전화를 받아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이나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사전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인바운드(Inbound)
- 인바운드는 기업이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즉, 기업이 고객에게 먼저 접근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인바운드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인바운드 마케팅(Inbound Marketing)
-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 고객의 관심사와 요구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 인바운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의 노출을 높이고, 고객의 검색어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블로그 운영: 블로그를 운영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의 관심사와 요구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기업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인바운드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를 엄마케터가 여러분께 몇 가지 들어볼게요.
1.에어비앤비(Airbnb)
- 에어비앤비는 자신의 집이나 방을 여행객에게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에어비앤비는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습니다.
- 에어비앤비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집이나 방을 소개하고, 여행객들의 후기를 공유하였습니다.
- 에어비앤비는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2.스타벅스(Starbucks)
- 스타벅스는 커피 전문점으로,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습니다.
- 스타벅스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들의 후기를 공유하였습니다.
- 스타벅스는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3.배달의 민족(Baedal Minjok)
- 배달의 민족은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습니다.
- 배달의 민족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고객들의 후기를 공유하였습니다.
- 배달의 민족은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4.구글(Google)
- 구글은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습니다.
- 구글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고객의 검색어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구글은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위의 기업들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번 게시글에서 텔레마케팅 중 인바운드와
인바운드 마케팅의 사례에 대해서
엄지로 슥슥 읽기 쉽게 전해드렸습니다.
제가 든 인바운드 마케팅 대표적인 사례
(에어비앤비, 스타벅스, 배달의 민족, 구글) 외에도
여러 인바운드 사례가 있을텐데요.
여러분이 경험하신 혹은 알고 계신
인바운드 사례 있으시면 저 엄마케터와 댓글로 소통해요!!
지금까지 마케팅 중 인바운드 마케팅에 대해 설명해드렸어요.
요즘 마케팅 대행 찾으시는 경영주님들
좋은 정보 참고하시라고 사이트 링크 하단에 남겨놓고 갑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엄마케터는 다시 돌아올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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